본문 바로가기
AUTO CAD

오토캐드 2D도면작업 11 일반기계기사 실기 준비 동력전달장치 몸체 치수기입, 공차, 표면거칠기

by 9seul 2021. 4. 2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엔 동력전달장치 몸체 관련해서 치수기입, 공차 등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연습할때는 여기까지 하고 복사해서 사용하세요 ㅎㅎ

 

계속 하는거 넘 힘들무 ㅜㅜ

동력전달장치 몸체 치수기입

치수기입 시작해보겠습니다!

 

먼저 제일 복잡한 부분부터 차례로 진행을 할게요!

 

(세로부터 시작!)

 

저 +- 이거는 %%p 써주시면 됩니다!

 

세로부터 차근차근 진행했어요 이제 가로부분 치수기입 진행해볼게요!

 

짠 이렇게 해줬답니다!

 

이제 해줘야할게 많지는 않은데요

 

먼저 선을 그려줄거에요 3 1 1 1 3으로 그려주고 외형선으로 양쪽을 그려줍니다! (점선 표현)

 

화살표그리기

le 엔터 s 엔터로 화살표 만들어주기!

 

이것도 양쪽다해주세용!

mt엔터로 A 글씨를 쓰고 양쪽에 그려주면 됩니다 ^^

 

그리고 나사구멍 관련 표현들도 적어줘야하는데요

 

이때도 le를 쓴답니다!

 

요렇게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적어주면 된답니다!

 

저는 3개짜리였고 M3이었어서 ㅎㅎ 저렇게 적었어요!

 

공차

테이텀삼각형채우기 (le s)

 

그리고 tol 엔터를 눌러서 A를 써준다

 

요렇게 그려주기!

 

이제 A에 맞는 아이들을 몇개 공차들을 적어줄건데요!

 

이때도 LE S 필요합니다!!

 

그리고 베어링 관련해서도 R값을 줘야하는데요!

 

이부분들 잊지 마세요!

 

표면거칠기

밑면 옆면은 x

 

멈춰있는 구멍은 W

 

축과 만나는 곳은 Y를 넣어줬답니다 ㅎㅎ

 


이제 다른 부분들을 진행해볼게요!

 

치수기입을 해줍니다

 

비교적 간단하게 끝나는 걸 확인할 수 있어요!

 

표면거칠기는 이게 끝!

이제 동력전달장치 몸체부분에서 이거 하나남았다죠!

 

이거까지 해주면 끝입니다 ^^

 

동력전달장치 몸체는 이제 끝!

 

제대로 배치만 해주면 됩니당 ㅎㅎ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