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TO CAD

오토캐드 2D도면작업 05 일반기계기사 실기 준비 도면양식 표제란 &부품란 규격

by 9seul 2021. 4.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잊지 않고 돌아왔습니다 ㅎㅎ

 

하루에 진짜 조금씩이라도 하려고 노력중이에요 ㅎㅎ

2021.03.30 - [AUTO CAD] - 오토캐드 2D도면작업 준비 01 일반기계기사 실기 준비 (클래식모드 변경 및 저장)

2021.03.30 - [AUTO CAD] - 오토캐드 2D도면작업 02 일반기계기사 실기 준비 (도면층 설정 LA LAYER)

2021.04.01 - [AUTO CAD] - 오토캐드 2D도면작업 03 일반기계기사 실기 준비 (치수 설정 치수스타일 Dimstyle)

2021.04.01 - [AUTO CAD] - 오토캐드 2D도면작업 04 일반기계기사 실기 준비 A2 사이즈 일반기계기사 실기 시험규격 만들기

자 벌써 5번째네요

(제발 시험신청도 성공했으니까 시험도 이번엔 합격했으면 ㅎㅎ)

 

저번에 했던 A2사이즈에 맞게 했던 부분부터 시작해볼거에요

 

여기서 X(EXPLODE)를 써줄거에요

 

이게 이름처럼 다 뜯어주는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각형을 클릭해서 다 따로따로 분리해주세요

 

이제 다 따로 분리가 되었다면 o(OFFSET)을 25씩 4번 만들어줍니다

 

이렇게 말이죠 그리고 가로로는 10씩 3번 해주면됩니다

 

이거 다 잡고 가는실선으로 바꿔주고 진행할게요~!

 

그리고 TR로 표제란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시험에 다 나오긴 해요 ㅎㅎ 만약에 일반기계기사 시험보다가 까먹은 것 같으면 보고 하세요 만들긴해야죠)

 

 

요렇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이제 안에 글씨를 써주면 됩니다 MT(MTEXT)로 

왼쪽위와 오른쪽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표의 한칸)

 

이제 글씨 크기는 3.5 중간중심으로 맞추고 글씨를 쓰면 됩니다

 

이제 글을 써주면 되는데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먼저 글을 쓰고 (한글로 쓰면 한글로 계속 가니까) 칸이 다른 곳들을 다 엔터로(바로 전 시행 다시하기) 가능하게 다 적어두고

 

여기서 문자로 레이어 다 바꿔주고 

 

CO 나 CP (COPY) 써주시면 더 편합니다

 

요렇게 써주면 오토캐드 표제란은 끝났습니당 ㅎㅎ

 

이제 부품란을 작성하면 됩니다 :)

 

부품란도 쓰는건 거의 비슷해요!

 

먼저 120을 OFFSET 시켜주세요!

 

그리고 20씩 먼저 해줍니다

 

이렇게 말이죠!!

 

그리고 25를 두번 클릭해주면 되는데요

 

 

 

이렇게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가로는 7.5로 쭉 가면 됩니다!

 

3개는 무조건 해야하고 나머지는 본인이 써야할 부품갯수만큼 하면 됩니다

 

일단 다 가는실선으로 바꿔주세요 (물론 나중에 바꿀거있긴 한데 일단은 가는실선으로)

 

그리고 trim으로 다 쳐주세요 ㅎㅎ 

 

이제 초록색선 외형선으로 바꿔줄 부분이 있는데요

 

이제 부품란을 채워넣어주면 됩니다

 

이건 표제란 채우는거랑 똑같아요!

 

이렇게 해주면 오토캐드 부품란 표제란 만들기는 끝입니다 ㅎㅎ

 

이제 주서달기랑 품번 표면거칠기 작성해보도록 할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